마케팅노하우/마케팅전략

커뮤니티 마케팅이란?

Woooon@ 2021. 2. 2.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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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의 발달로 인해 온라인상에서는 무수히 많은 정보들로 인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구매하기까지의 결정과 과정은 복잡해졌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지금까지의 온라인 마케팅은 효과가 어려워지고있는 것이 현실 입니다.
한편으로는 단일화 된 정보를 흘리는 방식은 소비자들에게 선호 되기 어렵고,
반대로 기업 브랜드를 손상 시켜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주목 받게 되는 것이 바로 "커뮤니티 마케팅"입니다.
고객과 기업에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강력한 팬층이 되고, 소문에 의한 확대 효과를 기대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커뮤니티 마케팅은 무엇일까?


커뮤니티 마케팅은 기업과 브랜드에 호감을 주로 갖고 있는 타겟층들이 중심이 되어있는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그 속에서의의 상호 작용을 통해 신규 고객 확보 및 LTV
(Life Time Value : 고객생애가치)를 향상시키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많은 정보를 가진 소비자는 기업의 일방적인 정보에 대해 의심을 가지기 쉽고,
오히려 구매를 하기에 어려운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한편, 같은 취미를 가진 회원들이나 활동하는 커뮤니티나 동경하는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들과 같은 사람에게서 얻게 되는 정보에는 관심이 높아지는데요
결국, 같은 정보를 갖고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기업의 일방적인 정보 제공에 비해서
SNS나 커뮤니티에서 얻게 되는 정보에 오히려 더 높은 신용울 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은 기업이 목표로하는 상품 개발과 판매 촉진, 고객 충성도 향상 등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이 일방적으로 고객에게 질문을 할 뿐만 아니라, 기업과 고객, 고객과 고객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하고 고객을 '팬 화'시켜 목적을 달성하려고하는 점이 큰 특징이다.
기업 주최의 스터디 그룹이나 설명회 등이 아니라 양방향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
고객을 팬(FAN)화 시킵니다.
또한 기업에게 유용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 해주는 것도 목적에 포함됩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SNS를 이용한 리얼한 이벤트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요소를 충족 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의 장점

획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미디어적인 접근에 비해 커뮤니티 마케팅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커뮤니티 마케팅을 유지하게 된다면 지속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점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보았습니다.



입소문에 의한 신규 고객 확보
시장의 성숙화에 따라, 신규 고객 확보가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커뮤니티 마케팅은
고객 유치 방법으로 효과를 발휘합니다. 커뮤니티에 가입하는 회원들은 실제 경험담의 리뷰글을
보고 자신들이 얻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게 됩니다.
회원들은 주변의 지인들에게 해당 커뮤니티를 공유하고 새로운 회원들의 확대로 이어집니다.
커뮤니티를 발달시킴으로써 비용을 들이지 않고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실제 의견을 얻을 수있다
커뮤니티 마케팅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공합니다.
회원들 개개인의 의견을 제시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소비자 설문 조사에서는 얻을 수 없는
리얼한 찐! 의견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커뮤니티내에서 이루어지는 고객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관찰함으로써 향후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시책의 개발에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있을 것입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그럼 실제로 커뮤니티 마케팅을 진행하기위한 과정을 생각해 봅시다.
실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타겟의 선정"입니다.
또한, 단기간의 결과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의 시간을 들여서 진행해야합니다.


마케팅 전략에서 "타겟의 선정"은 빼놓을 수없는 것이지만, 커뮤니티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해야하는 포인트입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은 회원들에게 긍정적인 정보를 제공 해달라는 목적이 있으며,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호감을 세분화해야합니다.
대상의 선정에 실패하면 좀처럼 회원들을 육성하지 못하고, 마케팅 효과가 사라져 버리는 것입니다.
회원들을 곧 바로 모집 할 수있는 것은 아닙니다. 한번 뿐인 이벤트로 효과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이벤트를 개최하고 시간을 들이는 동시에 장기적인 효과 측정을 실시해야 겠습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의 대표적인 수법

커뮤니티 마케팅에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으로 다음과 같은 접근법이 있습니다.
회원들이 교류 할 수있는 이벤트를 개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대화를 나누는 등의 커뮤니티를 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회원들간의 즐길 수있는 이벤트를 준비함으로써 그들 스스로가 커뮤니티를 이끌어가게끔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말씀 서술한것과 같이, 한 번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개최하게 된다면 더욱 효과가 높아집니다.
처음에 참석 한 회원이 SNS를 통해서 정보를 공유하고 그 공유된 게시물을 본 새로운 사람이
새 이벤트에 참여하는 기회를 얻게 되며, 또 SNS에 정보가 공유되는 일련의 사이클이 반복되면서
커뮤니티의 활성화로 연결됩니다. 정보가 점차 확대되면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커뮤니티가 활성화됩니다.


고객들과의 대면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동시에 그들의 일상과 교류 할 수 있는 플랫폼이 커뮤니티 입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회원을 육성하고 상품과 서비스의 지속적인 이용을
촉진하고, 또한 신규 고객 확보에 연결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기업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회원들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어 기존 고객과의 관계 강화에도 도움이됩니다. 그러나 커뮤니티 마케팅은 단기적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일시적인 이익 증가를 기대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중단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지속적인 커뮤니티 마케팅은 중장기적인 매출 확대를 기대할 수 것이며, 기업 브랜드의 정착화를 촉진 할 수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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