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의 심리
인사이트(insight)는 '통찰', 즉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봄'을 의미합니다.
마케팅 용어로, '인사이트'라는 말이 자주 듣습니다.
이번에는 인사이트가 어떤 것을 나타내는 지, 마케팅에 어떻게 도움이되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사이트 란?
인사이트는 직역하면 "통찰"과 "사물을 꿰뚫어봄'등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마케팅에 있어서 인사이트의 의미로는 "사람을 움직이는 숨겨진 심리'를 가리 킵니다.
소비자 자신도 인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적 인 심리이지만, 인식하면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날씬해 지고 싶다." 라는 명시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왜 날씬해 지고 싶은지를 더 탐구하고, "건강해지고 싶다", "세련된 옷을 입고 싶다.",
"자신감을 갖고 싶다."등의 이유의 잠재적 욕구가 보입니다.
잠재적 욕구에는 욕망의 의미도 있지만 그것을 실현 하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인사이트는 여전히 욕망 조차 없는 상태를 가리 킵니다.
왜 인사이트가 주목 받고 있는가?
현대는 "물건이 팔리지 않는 시대 '라고합니다. 고품질의 저렴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일반화되고, 어떤 것을 선택해도 그렇게 실패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는 특히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능과 품질의 균형이 소비자에게 중요시되는 것은 '가치'와 '체험'입니다. 소비자가 놓여져있는 상황을 이해하고 거기에서 가능한 소비자가 필요로하는 무언가, 즉 '인사이트'를 발견하지 않으면,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내기란 어렵습니다.
인사이트 마케팅 사례
그럼 인사이트를 마케팅에 활용하여 성공한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보자.
폭스 바겐 (Volkswagen) "Think small"
1959 년 미국에서 자동차 메이커 폭스 바겐은 소형차 '비틀'의 캐치 카피에 "Think small"을 내걸었습니다. 당시 미국은 "큰 것은 좋은 일 (Think big) '라는 생각이 일반적이며, 자동차도 그것을 본 받아 대형차가 주류였습니다.
1960 년 미국 평균 가족의 인원은 3.33 명. 반드시 대형차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폭스 바겐은 특히 대형차를 원하는 것이 아니거나 차는 반드시 커야지 좋다라는 믿음을 갖고 있는 소비자 인사이트에 주목 "Think small (작은 것이 이상적)"라는 메시지 내걸었습니다. 또한 광고 문안도 추가하였습니다. "작고 성능과 연비도 좋다" 이후 비틀은 미국에서 폭발적인 판매량을 늘렸으며 더불어 "실질적인 비틀을 선택하는 것은 현명한 소비자 '라는 이미지까지 얻었습니다.
인사이트를 찾으려면...
인사이트를 찾아 내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소비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면 아이디어가 생깁니다. 또한 인사이트에 어필하는 캠페인을 전개 할 수있어 시장 지위 향상에도 도움이됩니다. 인사이트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인사이트는 소비자 자신도 의식하지 않은 영역. 언동이나 행동, 감정, 생각 등 소비자의 표면적 인 부분에서 깊은 통찰력을 간파해야합니다. 설문 조사에서 인터뷰, 행동 관찰, 사회의 이야기 듣기, 콜라주 운동, 문장 완성 법 등 인사이트를 찾아 내기 위한 조사 방법은 다양합니다. 어느 하나를 실시한해서 발견 할 수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조사에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통찰력을 추가해야합니다.
알고 보면 특히 색다른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매우 어렵게 느껴졌지만, 관심을 갖고 소비자를 관찰 하는 것은 인사이트를 찾기위한 첫 걸음입니다.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유사한 것들을 연결하거나하고 생각하는 마케팅 리서치 회사 및 분석 도구 등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사이트의 발견과 어필 시장의 포지션 강화
소비자의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거기에 초점을 맞춘 캠페인을 실시하게 되면 소비자 자신도 깨닫지 못했던 새로운 요구가 태어나 시장 지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마케팅노하우 > 마케팅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비자 구매행동 분석 SIPS 이론 (0) | 2021.02.01 |
---|---|
페르소나 마케팅의 중요성 및 설정 방법 (0) | 2021.01.31 |
마케팅의 기본에 충실히 잘하자! (0) | 2021.01.22 |
고객의 두려움 심리를 이용한 공포마케팅 전략! (0) | 2021.01.22 |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만들기위한 팁 (0) | 2021.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