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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노하우/마케팅전략

페르소나 마케팅의 중요성 및 설정 방법

by Woooon@ 2021.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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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용어의 하나인 '페르소나 (persona)'는 서비스 및 제품이 고객 전달되는 모델 혹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가리키는 용어로 이미지 마케팅의 기법이라 할 수 있지만, 비슷한 의미를 가진 '대상'과 혼동되어 버리기 십상인 측면도 있습니다. 페르소나와 대상은 각각 설정 방법과 필요한 데이터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용어를 제대로 구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에서는 인물의 기초 지식과 대상과의 차이, 설정 방법 등에 대해 페르소나의 구체적인 예와 함께 자세히 소개합니다.


마케팅의 페르소나란?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마케팅 용어의 페르소나는 서비스나 상품의 전형적인 이미지를 말합니다.
페르소나를 구성 할 때 가상의 고객의 대상을 설정하고 이름과 나이, 성별은 물론 수입이나 직업,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 등 다양한 정보에서 부터 유출해낼 수 있는 하나의 인물상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페르소나와 대상의 차이
페르소나와 혼동되기 쉬운 대상. 이러한 용어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설정 하는 고객 모델의 정보량이 압도적으로 다른 것입니다.

■ 대상
대상은 "20 대 여성 직장인", "50 대 남성 관리직"과 같이, 성별과 직업 등의 정보만으로 어느 정도 폭이 있는 타겟층을 설정합니다.

■ 페르소나
한편, 페르소나는 아까 설명했듯이 수입이나 직업,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한 고객의 프로필을 만들어갑니다. 대상보다는 리얼한 고객 대상을 설정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인물 설정의 입지가 크게 다른 것입니다.

페르소나 마케팅
페르소나 마케팅은 페르소나를 설정 한 후 그 고객 모델의 요구를 충족 하는것과 같은 서비스나 상품을 예상하고 판매 전략을 설정하게 되는 마케팅 기법 입니다.
이 페르소나는 이런 정보들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설정 한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페르소나의 중요성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것은 이제 마케팅에 있어 필수적입니다. 상품 개발 및 마케팅은 성별이나 연령, 가치관 등이 다른 다양한 사람들이 팀이되어 활동합니다. 따라서 각 담당자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미지가 반드시 공유 할 수있는 것은 없습니다 . 이미지 고객 상이 담당자에 의해 다른 가능성은 매우 것입니다.

담당자 사이의 제품에 대한 인식 및 고객이 되는 대상이 엇갈린채 마케팅을 진행해도 모델의 이미지가 애매한 것이되어 버려,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또한 서비스나 상품에 각 담당자의 의견을 도입하려고 한 결과,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에서 멀어져 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명확한 고객 모델 인 페르소나를 설정하면, 담당자 전원이 동일한 사용자 이미지를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성을 바탕으로 제품의 방향성과 취해야 마케팅 전략도 명확하게 할 수있는 것입니다.


마케팅에 있어서 페르소나 설정의 장점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페르소나를 설정함으로써 기대할 수있는 3 가지 장점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1. 프로젝트에서 고객에 대한 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제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은 많을 것입니다. 방향성을 결정하기 위하여 담당자 전원이 동일한 사용자 이미지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담당자 사이에서 고객이 되는 대상이나 그들의 요구에 대한 인식이 어긋나 있으면 제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의 방향성이 일치하지 않을수 있어 본래 추구하고자 하는 고객에 대한 시책의 의미를 잃게 되는 가능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관점의 정밀도가 향상
페르소나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아주 좋은 프로필이 설정됩니다. 그 설정에는 구체적인 다양한 요소가 요구되는 만큼 깊고 사실적인 인물상이 제작되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인물이 가지는 과제와 요구를 해결할 수있는 제품을 생각하는 것은 많은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에 도움이됩니다. 즉, 인물 설정은 사용자 관점의 정확도 향상에도 효과적 입니다.

3 시간과 비용을 절감 할 수있어 효율적으로 이어진다.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명확한 고객 이미지를 공유 할 수 있으면, 제품 컨셉과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이 비교적 쉽게 정해집니다. 방향성이 정해지고 효과적인 아이디어와 시책을 미리 좁힐 수 있다면, 작업 시간과 비용을 절감 할 수있어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있을 것입니다.


페르소나 설정 방법
여기에서는 페르소나의 설정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페르소나 설정에 필요한 요소
매우 상세한, 가상 고객의 단면도라 할 수 있는 페르소나. 다음과 같은 항목을 설정하면 해당 인물의 기본 정보는 물론 생활 양식이나 가치관과 현재의 관심도 등이 보이는 것입니다.

· 기본 정보 (이름, 나이, 성별)
· 직업 (업종, 직위, 근속 연수)
· 최종 학력
· 소득 · 저축액
· 라이프 스타일 (평일과 휴일 각각의 생활, 주로 외식을 하는지 등)
· 거주지 (살고있는 장소, 자취, 임대 · 주택 소유 등)
· 인간 관계 · 가족 구성 (기혼 · 미혼, 자녀 수, 동거하고있는 가족)
· 성격 (사고 방식이나 가치관)
· 취미 (야외 활동, 개인 생활, 유행에 대한 민감도 등)
·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 (인터넷 쇼핑 및 구독 서비스)
· 인터넷 이용 상황 (소유 하고 있는 스마트장비. 이용하고있는 SNS 이용 시간)
· 일과 · 습관
· 기타 과제나 흥미

이러한 항목이 채워지면 더 현실적인 인물이되도록 그 사람의 일하는 방식에서 부터 자주 이용하는 구체적인 상품과 현재 어떤 제품을 원하고 있는지등의 요소도 유추해낼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 설정의 진행 방식
페르소나 설정에 필요한 항목을 채워 나가기 위해서는 실재 인물의 행동과 생각을 조사하고 분석해야합니다. 페르소나 설정에 필요한 정보의 조사 및 분석 방법 중 몇 가지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 인터뷰 및 설문 조사 분석
페르소나를 설정함에 있어서 대부분의 경우 "40 대 남성 직장인"등의 타겟층은 정해져있는 것은 아닐텐데요. 이 타겟층에 대한 인터뷰와 설문 조사는 페르소나의 데이터 수집에 절대적인 도움이 됩니다.
구체적인 경험도 얻을 수 있도록 사용자는 물론, 타겟층에 해당하는 동료들에게도 인터뷰를 실시해야 등, 다양한 단면에서 리서치 해 봅시다.

■ 기존 데이터의 활용
과거의 설문 조사 및 인터뷰 정보 분석 결과를 참고로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 데이터의 신빙성 언제쯤 데이터인지 등을 감안하여 활용하십시오 . 현재는 다른 분석 결과가 없거나 기존 데이터를 다시 분석 할 추천합니다.

■ 액세스 해석
웹 액세스 해석에서 "누가, 언제, 어떤 페이지를보고 무엇을 샀는지"라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행동 패턴이나 관심있는 제품 요구 사항 등을 잡기 위해도 매우 편리 데이터입니다.
미리 사이트에 Google 웹 로그 분석 등의 액세스 해석 툴을 도입 해두면, 사이트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데이터화 할 수있는 것입니다.


페르소나 설정의주의 사항
페르소나를 구성 할 때 몇 가지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페르소나가 실제 사용자 층과 어긋나거나 팀 내에서 공유하기 어려운 인물이 발생하지 않도록 반드시 확인하여 둡시다.

■ 믿음과 선입견만으로 설정하지 말자!
인물의 성격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페르소나의 데이터는 수치로 나타낼 수 없는 경우도 있고, 작성자가 품은 선입견이나 "이런 고객 이었으면"이라는 선입견이 반영되어 버린다면 이러한 믿음을 반영하는 인물은 실제 사용자 이미지에서 동 떨어져 버립니다.
실제 사용자의 모습에 가까운 리얼한 페르소나를 위해서라도 인터뷰 및 설문 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SNS 나 블로그 등의 연구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

■ 필요한 정보만 짜서 설정
페르소나 설정은 대표적인 가상의 고객 한 명을 설정합니다. 방대한 정보량을 그 한 명의 인물에 밀어 넣는 것은 어렵고, 정보가 너무 많은 요구와 방향까지 정해져 버린다면 진짜로 어려워집니다.
불필요한 정보를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 만을 수집후에 프로필을 만들어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 담당자 모두가 이미지하기 쉬운 인물상
인물 설정의 첫 번째 목적은 전형적인 고객 이미지를 프로젝트 및 담당자간에 공유한다. 따라서 전원이 이미지하기 쉬운, 평균적인 인물상을 만들지 않으면 안됩니다 .
사진으로 인물의 외모도 설정해두면 더 쉽게 이미지 될 것입니다.

■ 신규 고객의 관점도 잊지 않고
타겟을 자사의 기존 고객의 데이터로만 설정하면 잠재적인 요구와 신규 고객의 인물상과의 차이가 발생, 신규 고객 확보로 이어지지 않게되어 버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판로 확대를 위해 신규 고객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페르소나는 신규 고객의 관점도 도입 해 봅시다.

 

페르소나를 활용하여 마케팅 활동의 효율화에 유용하게 사용해야 겠습니다.
페르소나는 제품 개발은 물론 마케팅 전략을 생각하는데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지금까지 한 인물상의 "대상"밖에 설정하지 않았다면 페르소나를 설정하는것만으로도 고객상이 더 현실적인 것이 될것이며,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을 더욱 효율적으로 실시 할 수 있게됩니다.

페르소나 설정에서는 다양한 항목이 채워 지지 않으면 안됩니다. 인터뷰 및 설문 조사 등의 조사 및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기에 어느 정도의 자원이 소요되다보니 현실적인 고객 이미지를 공유 할 수 있으면, 사용자의 요구와 제품의 문제가 명확해질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데이터도 얻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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