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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노하우/시스템구축

공급망을 지원하는 SCM, ERP 차이점?

by Woooon@ 2021.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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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을 지원하는 SCM, ERP 차이점?


 "SCM" 세계화의 물결과 AI 및 IoT 기술의 진보 등을 배경으로 지금 SCM의 재 구축이 필요한 시기가 온것 같습니다. 이번에는이 'SCM'이 원래 어떻게 생겨났는지,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SCM이란 무엇인가?

SCM은 "공급망 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어입니다. 즉, 원료의 조달에 시작, 제조, 재고 관리, 배송, 판매 등 각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전체 흐름의 효율화 · 최적화를 목표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객에게 최단 시간에 제품을 제공하고 기업 측에서도 경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한 구조이며, "원료 조달"의 단계 이전의 '개발' 단계도 SCM의 일환으로 포함될 수 있습니다.

SCM을 함으로써 수요의 변화에 ​​대응하게 됨으로써 악성 재고를 줄이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공급망 전체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검토하여 어디에 자원을 지원해야하는지, 어느 부분을 더욱 보완을 해야하는지에 따른 합리적인 판단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업에서는 공급 업체도 끌어 ​​들여 제품의 매출을 예상하고 보충 계획 등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재구성의 필요성
제품의 제조 및 유통을 둘러싼 환경이 크게 변화한 오늘날 공급망의 대폭적인 재검토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제조 현장에서는 AI 및 IoT 등의 최신 기술의 도입이 시작되어, 유통에 있어서도 신속한 제품 배송에 대한 기대 증가와 드라이버의 부족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공급망에서의 손실률을 줄이고 고객과 기업 모두에게 Win-Win 상황을 만들어 낼 것인가가 많은 기업에게 큰 도전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 번쯤 깊게 고민해야 하는 것이 바로 'SCM의 재구성 '입니다. 현재 SCM 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면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미래의 공급망 시스템의 변경을 고려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기업에 따라서는 새로운 SCM 도구의 도입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만약 현재의 공급망이 잘 작동하지 않는다면, 도구에 포함 된 분석 기능을 활용하여 어떤 형태로 재구성 할 것인가를 확인 해 보면 어떻습니까.


SCM과 ERP의 차이점
비즈니스 현장에서 SCM과 혼동하기 쉬운 것이 바로 ERP입니다. 이 2 가지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지만, 공통점도 있기 때문에 애매하게 비교가 되고 있습니다.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는 "기업통합정보시스템"으로도 불리며, 기업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위한 계획을 가리 킵니다. ERP에서 관리하는 것에는 「재무 회계」 「예산」 「인재」등 다양한 것이 포함 공급망에 관한 일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거기가 SCM과 다른 점입니다. ERP에서는 모든 업무 정보를 중앙에서 관리하고 경영의 가시성을 하고 SCM의 데이터를 ERP로 일원화 하는 정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SCM은 ERP의 일부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SCM의 추진
SCM을 재구성 또는 신규 도입 할 때의 순서를 살펴 보자. 회사에서 필요한 도구와 개발 내용이 다르지만 일반적인 재구성 신규 도입까지의 과정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수행합니다.

재구성 또는 신규 도입 결정
하향식 상향식 중의 결정도 다시 구축 · 도입의 방향성을 하나로 통합해 나가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재구성의 경우 현재의 SCM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밝혀 어느 부분을 어떻게 수정할지에 대해 결정합시다. 예를 들어, 창고 관리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창고에 IoT 센서를 새롭게 도입하는 경우. 그 센서에서 얻은 데이터를 현재의 SCM 시스템의 어떤 데이터와 묶으면 공급망 더욱 합리화를 도모 할 것인가하는 내용을 검토합니다.

신규 도입의 경우 현재의 공급망 과제를 파악하고 이를 SCM에서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 합의를 얻습니다. 예를 들어, 납기 단축이 과제라면 여러 생산 기지가 각각 관리하는 시스템을 통합하는 등의 솔루션을 검토하는 등 도입 단계의 프로세스에 해당됩니다.

요구 사항의 정의
시스템의 사양 방안을 검토합니다. 다시 신규 도입의 두 경우 모두 현재의 공급망 업무와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시스템 개발자에게도 알기 쉬운 형태로 도식화 필요한 기능, 성능이 과부족없이 포함하도록 더 구체적 흐름을 제시합시다.

개발 및 테스트
SCM 시스템의 도입 후, 직원에 대한 교육을 거쳐 사용이 시작됩니다. 사용 개시후 공급망의 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과제를 추출, 분석 도구의 개선과 체인의 검토도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동시에 ERP를 추진하는 경우에는 ERP의 문제나 과제도 함께 추출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SCM은 정보를 중앙에서 관리함으로써 경영상의 낭비와 부족한 것을 한 눈에 파악하기 쉬우며 이는 곧 업무 개선 속도의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SCM의 도입으로 원료 조달에서 공급까지의 과정이 최적화 될 것입니다.
SCM을 잘 활용하여 경영의 효율성을 더욱 좋아지는것을 목표로 계획해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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