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도매시장 상권 분석 및
인터넷 판매 아이템 선정요령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유통의 한 줄기로 자리잡은 온라인판매(인터넷 판매)는 판매할 아이
템을 선정하는데 커다란 주안점을 두고 있다.
누구나 상품만 있으면 판매 할 수 있다는 오픈마켓이 절정을 이루고 있는 시점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을 구하고 거래처를 확보하는 것 만이 온라인 유통에서 생존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물론 자기공장이 있거나 생산능력이 있는 사람은 이러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대부
분의 판매자들은 도매시장을 잘 파악하여야 만이 성공의 열쇠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1. 동대문 시장의 용어
대부분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려는 사람은 동대문 시장을 방문을 한다. 그러나 동대문 상인
들은 한눈에 당신을 초보장사꾼인지 소매상인지 소비자인지 알아본다.
그만큼 시장이라는 곳은 다양한 사람들을 접하는 곳이기에 처음 방문하는 사람은 말 한마
디를 중시한다.
보통 소비자들은 상품에 관해서 판매직원에게 아무 호칭을 쓰지 않는다. 그러나 프로 장사
꾼들은 특유의 호칭이 있다. 여직원에게는 모두 “이모”라는 호칭이 붙는다. 그리고 남자
직원에게는 모두 “삼촌”이라는 호칭을 붙인다.
보통사람들에게는 화들짝 놀라는 호칭이다.
하지만 동대문에서는 늘 친하게 지내는 사람에게 붙이는 호칭이다.
혹시 동대문에서 온라인 유통을 시작하려는 분은 “이모” “삼촌”이라는 호칭에 익숙하여야
프로 장사꾼으로 볼일 것이다.
그래야 소매 단가가 아닌 도매가로 상품을 공급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려는 초보 장사꾼들은 동대문을 방문하면 대부분 방문하는 상권이
동쪽상권을 방문을 한다. 동쪽상권은 도매상권이 아니고 소매상권이다.(예:밀리오레,두
타,헬로우APM등)
우리는 이쪽 상권을 동편제라고 부른다.
진짜 도매 상권은 서쪽 상권이다.우리는 이쪽을 서편제라고 부른다.
서쪽 상권의 도매상권의 핵심은 신평화,동평화,청평화,남평화,광희시장,아트프라자,혜양
엘리시움,테크로마트,디자이너클럽,누죤,APM등이며 이중에서 자기 컨셉에 맞는 상품을
찾는 것이 기본이 될 것이다.
3. 매장 공략법
초보 판매자들이 도매상권을 파악 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그만큼 다양한 상품과
다양한 가격의 상품에 무엇부터 손을 데야 할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첫번째로 자기가 정말로 잘아는 상품을 선정하라. 동대문에는 의류뿐만아니라 다양한 잡
화도 많다. 어떠한 자기 컨셉이 없으면 샘플만 구매하다 자금을 다 소진을 시킬 것이다.
그러므로 단 한 품목부터 시작을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임부복을 하겠다고 생각을 하
면 일단 임부복 매장이 어느 상가에 주로 포진하고 있는지 구역파악부터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중 자기 컨셉에 맞는 매장을 1개 매장만을 집중 공략한다. 공략방법은 매장에
방문하여 상품에 대한 좋은 얘기를 한다. 그리고 상품에 대한 단가 조사를 한다. 이때에 매
장에서 근무하는 “이모”는 반드시 본인에게 질문을 하나 던집니다.
질문:어디서 장사하세요?
이때 인터넷 판매를 할려고 하는데요! 라고 대답하면 당신은 그 매장과 거래를 성사시킬
수 없다. 왜냐하면 현재 도매시장에서 인터넷판매업체와 거래를 안 하는 업체는 거진 없
다는 것이다. 당신은 신규 사업자로 새로운 거래를 시작하는 입장이므로 도매시장 장사꾼
에게는 별로 달갑지 않은 손님인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을 것인가? 인터넷판매라는 말은 절대로 하지
말고 그냥 자기 사는 동네만 말하면 거래는 순순히 이루어질 것이다. 예:사당동이요! 한마
디면 된다.
두번째 샘플을 구매하는 방법이다. 첫 거래에서 샘플은 1가지만 구매한다. 컬러별로 구매
를해야 한다. 인터넷에서 컬러가 노출이 안되면 판매는 절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다.
첫날 샘플 1가지를 컬러별로 구매한다. 그리고 다음날 또 방문하여 다른 샘플을 구매한다.
이렇게 3일만 눈도장 찍으면 당신은 프로장사꾼 대접을 받을 것이다. 도매시장의 상인들
은 한꺼번에 많이 구매해가는 고객을 별로 반기지 않는다. 왜냐하면 상품을 한번에 많이
구매해가는 고객은 그만큼 반품이 많다는 것이다. 도매 매장에서 가장 싫어하는 것이 반품
교환인 것이다. 매일 1장을 구매해도 반품이나 교환이 많지 않은 고객을 선호하는 것이
다. 또한 대량 구매자들은 그만큼 외상거래를 많이 한다. 도매상인들은 1장을 팔아도 현금
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세번째 구매할 상품이 없어도 눈도장을 찍어라
프로장사꾼들은 구매할 상품이 없어도 시장을 방문을 한다. 물론 매일 매일 신상품이 쏟
아져 나오는 곳이 동대문인 것은 사실이다. 시장조사도 할 겸 거래 매장을 한번씩 꼭들러
주는 것이 좋다.
네번째 샘플만 구매하고 판매가 안되서 거래매장을 멀리 한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새로운 매장을 공략해야한다. 그러면 샘플은 그냥 사무실에 천덕구러기로 변할
뿐아니라 내 사업의 자본금을 잠식하는 도둑놈으로 변신한다. 그러니 매장을 공략할 때 그
매장에서 나오는 상품 중 좀 잘 팔릴 것 같은 상품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10품목의 상품
중 한두품목은 반드시 팔리는 상품일 것이다. 그러면 잘 안 팔리는 상품(샘플)은 잘 팔리
는 상품과 교환하여 판매하면 재고도 생기지 않고 지속적으로 매장거래를 안정화 시킬 수
있다.
도매매장에서도 교환은 해주면서 거래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4.생산업자와 도매업자의 장단점
상품의 단가면 에서 보자면 도매업자보다 생산업자가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여러 가지 조건을 보면 꼭 유리 한 것은 아니다.
본인의 능력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구분 |
생산업체 |
도매업체 |
장점 |
-상품 단가면에서 유리 -독점공급의 기회 -가격경쟁력확보 -A/S 가능 -브랜드화 가능 |
-접근이 용이하다. -다양한 상품군 확보 -판매 활동의 융통성이큼 -소자본 가능 -반품/교환이 가능 |
단점 |
-한정된 상품군 -초기 접근이 어려움 -제한된 상품의 판매활동 -구매 단위가 큼 -초기 자본금 부담 |
-상대적 매입단가 상승 -불안한 상품 공급 -A/S 불가능 |
신규 창업자는 도매업체를 잘 선정하는 것이 무난한 방법이다
생산 업체와 직거래를 하기에는 경험부족과 초기 투자비용을 고려해야 할 것 이다.
일단은 도매업체에서 받는 상품이 그중 경쟁력이 있다고 파악될 때 생산업체를 연결하는
것이 더 빠른 방법이라 생각된다.
5.도매 전문 상가 소개
1. 속옷,란제리,양말,덧신,잠옷,스타킹
여자 속옷,남자속옷,아동속옷,기타 속옷,란제리,양말,덧신,잠옷,스타킹은 신평화패션타운1층이 도매 시장이다.
신평화패션타운에서 다른 상가나 지방매장에 상품을 주로 공급하는 상인들이 대부분이다. 이곳에는 쌍방울,백양,트라이,좋은 사람들,비너스,와코루,동신양말,국제양말 등 대한민국에서 유통되는 상품이 도매로 공급되고 있다.
2. 여성 케주얼의류-저단가 상품
여성케주얼의류는 온라인 유통에서 꽃이다. 주로 오픈마켓에서 거래되는 저단가 제품은 테크노상가,동평화시장지하,광희시장1층,남평화시장2.3.층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3. 여성케주얼의류-중가 상품
여성케주얼의류의 중가 상품군은 청평화시장이 단연 으뜸이다.
청평화시장은 인터넷쇼핑몰 업자들이 주로 선호하는 낮시장이다.
몇 달전만해도 여성케주얼 저단가 시장을 석권하였으나 품질이 좋아지고 다양한 여성케주얼군으로 자리 잡으면서 주로 개인쇼핑몰을 하는 업자를 상대로 영업을 하고 있다.
4. 여성 케주얼의류-고단가 상품
여성 케주얼군의 고단가 상품군은 주로 제일평화시장을 꼽고 있다. 제일평화시장은 백화점에 납품하는 상인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으며 상품단가도 백화점상품 단가에 버금가는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주로 개인 쇼핑몰업자와 야후소호몰 업자들이 주 거래선을 잡고 있다.
5.남성 케주얼정장 및 케주얼의류
남성 케주얼 정장 및 케주얼의류의 공급은 신평화패션타운 3층과 누죤3층에 포진하고 있다.
남성제품은 다양하지 않으므로 다른 시장에서는 별로 인기있는 상품은 아니다.
그러나 남성의류의 시장은 여성의류에 비하여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는 용이한 시장이다.
6. 남성복 준브랜드
남성복 준브랜드 시장은 통일 상가에 포진하고 있으며 남성의류중 중가 상품 및 브랜드 상품을 도매가로 공급 받을 수 있는 시장이다.
7.유니폼 및 단체복
유니폼 및 단체복 시장은 평화시장 1층 외곽에 주로 포진하고 있으며 맞춤 유니폼도 공급하고 있다.
대형업체의 맞춤유니폼의 대부분은 평화시장에서 공급하고 있다.
8.모자,스카프,벨트등 잡화
잡화류 특히 모자,벨트,스카프,목도리등은 평화시장1층 안쪽매장에 포진되어 있으며 대량구매,외국 수출라인까지 겸비하고 있는 업체가 상당히 있다.
9.가죽의류
동대문에서 가죽도매상가는 광희시장 2.3층이다.
다양한 디자인과 직접 생산업체들이 많이 포진하고 있으며 생산업체 직거래도 가능하다.
10가방/핸드백
가방 및 핸드백등은 주로 남평화 지층과1층에 자리잡고 있으며 광희시장 지하에 빠리상가도 가방류를 도매로 공급하는 도매시장이다.
11.신발
신발 도매상가는 동대문신발도매상가로 다양한 신발류,슬리퍼,아동화,숙녀화,남성화,맞춤화등 신발의 원조라 할 수 있는 시장이다.
또한 신발은 패션을 리드하는 상품으로 신발시장을 잘 파악한다면 패션의 트렌드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위 내용은 사이버쇼핑몰 창업보육센터 총괄 컨설턴트인 장용준 이사의
"매출을 두배로 올려주는 시장사입의 기술" 중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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