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사입을 할 때 두렵고 불안한 것인가? 그저 열심히 했을 뿐 제대로 하는 방법을 알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 제대로 사입을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자
1] 사입은 타이밍의 예술이다.
온,오프라인 유통업계에서 연예인을 내세운 '스타숍'이 뜨고 있다. 옥션, 인터파크,동대문닷
컴 등 온라인 쇼핑몰은 연예인이 스타일을 추천한는 MD형 '스타 숍'으로 운영되고 있고, TV홈쇼핑에서
도 이혜영씨가 운영하는 '미싱도로시'가 90분만에 매출 12억원을 올리는 쾌거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처
럼 창업으로 성공한 연예인들이 언론의 집중을 받으면서 많은 연예인들이 부업으로 패션사업에 참여하
고 있다.하지만 연예인들의 패션 감각과 유명세를 이용하겠다는 전략만으로 쇼핑몰은 성공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힘들게 만들어서 홍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고객이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은 몇 초 밖에 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잘된 쇼핑몰이라고 볼 수 없다. 왜냐면 고객이 쇼핑몰에 머무는 시간이 적다면 그만큼 판매하는
물건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고객들의 발목을 쇼핑몰에 잡아둘 수 있을까? 고객들이
쇼핑몰에 머무는 시간이 짧은 사이트들의 공통점은 볼거리가 별로 없다는데 있다. 즉 쇼핑몰에 올려놓
은 상품의 사진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기껏해야 30개,50개의 상품만을 올려두고 고객이 오래 머물기를
바랄 수는 없는 일이다. 이런 사실을 판매자들이 모를 리 없다. 그렇다면 왜 망하는 쇼핑몰은 이런 부분
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으면서 다양한 상품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가?
답은 사입이다. 유행하고 있는 상품이나 유행이 예상되는 상품을 사입해야 하는데 어디에서 그것을 구
할 수 있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설사 그 상품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다해도 도매상가에
서 어떻게 사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막막하기만 하다. 그러다가 시간은 흐르고 유
행 상품의 수명은 다하고 만다. 끝물을 타면 아무리 유행 상품이라도 재고가 쌓이게 마련이다. 유행이
끝난 상품은 더 이상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반품 또한 불가능하다. 어렵게 구한 상품을 다 팔지 못하고
이른바 '땡'처리를 통해 헐값에 팔게 되는 것이고, 당신의 쇼핑몰의 운명도 함께 '땡'처리가 되는 것이다.
2]사입처를 정하기 전에는 쇼핑몰을 시작하지 마라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본업 외에 사이드잡이나 개인 창업을 고려중인 사람들이 가장 쉽게 접근하는 분야
가 인터넷 쇼핑몰 사업이다. 이는 쇼핑몰 사업을 부업 정도로 보고 쉽게 생각하기 때문인데, 실제로 쇼
핑몰 사업을 했던 사람이나 현재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 그리고 앞으로 쇼핑몰을 하기 위해 철저하
게 준비하고 있는 사람에게 물어보면 결코 만만한 사업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쇼핑몰 사업이 어려운 이유는 지속적이고 안정된 상품의 공급라인을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사실에
있다. 결국 쇼핑몰 사업이 실패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온라인 유통에 대한 정확한 정보나 지식없이 무작
정 시작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처음 쇼핑몰 사업을 시작하는 이들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쇼핑몰 제작
업체를 여기저기 알아보는 것인데, 참고로 쇼핑몰 사업의 성공 요인 중에서 구축솔루션의 비중은 10%
도 안 된다.
특히 쇼핑몰 분양업체를 통해서 100만원 이상의 분양비를 투자해 경쟁력도 없는 상품으로 시작하는 사
람들을 보면 안타까울 따름이다. 차라리 그 돈으로 직접 동대문에 가서 상품을 구입해 오픈마켓에서 직
접 팔아보는 것이 백번 낫다. 그럼 실전 경험이라도 쌓을 수 있다.
이렇게 알아야 할 것을 알지 못하고 쓸데없는 것에 힘을 빼는 쇼핑몰 운영자가 많은 것은, 널리 알려진
쇼핑몰 창업 내용들이 현실적이지 않은 부분들이 많고 잘못된 정보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 창업준비를
하다보면 막히는 이유가 이러한 잘못 알려진 정보를 토대로 준비를 했기 때문이다. 그저 열심히 하는 것
이 아니라 제대로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는 노하우가 필요하다.아래에 제시한 몇가지 사항을 기억하자.
제대로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첫째, 쇼핑몰 제작부터 하지말고, 아이템 선정도 먼저 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먼저 상품 공급처부터 확실하게 해결해야 하고, 다음 세째로 아이템 선정을 마무리 해야 한
다. 넷째로 아이템 선정 후엔 시장조사를 따로하며 내가 정한 아이템이 올바른 것이었는지 시장에서는
어떻게 거래가 되고 있는지 눈으로 직접 파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쇼핑몰 제작은 이때부터 하는 것이
다. 위에 제시한 네가지 단계를 거치지 않고 미리 도메인을 선정하고 사업등록부터 하지 않아야 한다
"상품 구성은 다양하고 복잡하게 해야 하겠죠?"
상품 구성에 대해 질문하는 예비 창업자의 90% 이상은 무조건 상품 개수가 많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더
많은 상품을 찾기 위해 덤비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임을 알아야 한다. 너무 상품이 적어도 방문객에게 좋
은 반응을 얻을 수 없지만 그렇다고 너무 많은 상품을 구성하게 되면 관리의 어려움이 따르게 되낟. 1인
창업 후 쇼핑몰 운영에서 한 사람이 상품 200개를 관리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하물며 몇 천개 제품
을 자기 사이트에 올리겠다고 욕심을 부리는 사람은 몰라도 한잠 모르는 것이다.
또 예비 창업자가 자주하는 실수 중에 하나는 마진이 많이 남는 상품이 어느 것이냐고 묻는 것이다. 이
질문이 입에서 나온다는 것 자체가 이미 실수를 하고 있는 것이다. 창업하기 전에 공부부터 더 하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이다. 이런 사람들에겐 '마진 60% 이상의 상품 갯수는 수십만 가지가 있다'라고 답해
주면 매우 행복해 할 것이다. 이런 제품은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능력에 따라 얼마든지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제품에 따라,판매하는 시기에 따라, 광고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실패를 하
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 이렇듯 열심히 일을 하는 것 같은데 도무지 매출이나 수익이 일어나지 않
는 쇼핑몰 판매자들에게는, 필요하지 않은 부분에 전력을 다 하고 정작 중요한 상품 공급처를 만드는 데
에는 소홀하다는 특성이 있다.
위 내용은 사이버쇼핑몰 창업보육센터 총괄 컨설턴트인 장용준 이사의
"매출을 두배로 올려주는 시장사입의 기술" 중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출처: 셀클럽 - http://sellclu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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