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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창업]창업 전 꼭 체크할 사항/창업의 기본사항

by Woooon@ 2011.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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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창업]창업 전 꼭 체크할 사항/창업의 기본사항




1) 창업의 절차

창업은 여러 기본요소를 사업운영이 가능한 형태로 결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즉, 창설자는 자기가 창업을 하기에 적합한가를 우선 판단하고 만일 그렇다면 사업목적과 사업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자본을 투자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조직화하며 실제 경영관리를 착수하기 위한 다양한 의사결정을 수립․수행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제조업종에서 자기사업을 시작하려는 경우 일반적으로 거치게 되는 과정을 다음과 같다.

① 창업예비분석
창업희망자는 먼저 자신의 창ㅊ업자질 및 적성 등을 파악하여 창업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알아보아야 한다. 나아가 자신이 가진 자원이 창업하기에 충분한지 또 창업시기는 적당한지에 대해서도 미리 생각해 보아야 한다.

② 사업목적의 정의
일단 자기사업을 시작하기로 했으면 창업의 기본적 이유와 기본적인 운영방향에 대해 명확히 해 두어야 한다. 오늘날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사업의 목적은 단순히 이윤 극대화에만 있지 않으며 여러 목적이 동시에 추구되거나 이윤이 수단화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업목적은 창설자에게 있어서는 창업이념이 됨 그에 따라 업종 선택이나 기업활동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③ 사업분야의 결정과 사업 아이디어의 모색
창설된 자기사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는가의 여부는 얼마나 유망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업종을 선택하였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나아가 사업 아이디어가 얼마나 시장조건에 잘 들어맞는가 하는 점도 중요하다. 사업 아이디어를 이끌어냄에 있어서는 어떤 제품, 서비스를 생산 ․ 판매할 것이며 그 시기를 언제로 할 것인가에 관한 고려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시장조사 특히, 소비자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수요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발견하게 된다.
사업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사업가는 다음의 기준 중 하나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찾도록 해야 한다.
가. 현재 만족되지 않은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
나. 공급의 부족을 만족시키는 제품
다. 유리한 조건 때문에 기존 상품과 성공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상품

④ 사업성 분석
모든 사업은 시행하기 전에 어떤 형태로든지 사업을 통하여 발생될 손해와 이익에 관한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사업성분석은 흔히 수익성, 시장성, 기술성 분석을 주요 내용으로 분석하게 되며, 고려하고 있는 사업이 공익과 관계되는 경우에는 사업성 분석에서 이상의 3가지뿐만 아니라 공익성 분석을 추가하여 실시한다.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사업성분석을 위해서는 기존 사업사례를 참조하고 나아가 희망 사업분야의 총투자 및 비용, 예상입지 및 상권분석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⑤ 인적 ․ 물적 자원의 조달과 구성
사업성 분석에서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가 유망한 것으로 판단되면 이를 실행하기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조달하여야 한다. 우선, 인적 자원의 조달은 창설팀을 만드는데서 시작된다. 창설팀은 주로 활동목표 및 범위를 결정하고 제품을 설계하여 사업규모와 입지 선정, 공정, 설비, 건물의 선정, 소요자금액 및 자금 조달계획 등과 같이 새로운 사업시작에 주요한 의사결정을 수립해야 한다. 다음으로 물적 자원의조달이 필요한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요자금의 조달문제이다. 기업창설에 필요한 자금은 자기 자본에 의하거나 타인자본에 의해 조달할 수 있다.

⑥ 사업계획서의 작성과 조직구조의 설정
인적 ․ 물적 자원의 조달이 이루어지면 구체적으로 수행하게 될 실행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여기에는 제품계획, 시장성과 판매계획, 생산 및 설비계획, 일정계획 등이 구체적인 활동의 내역별로 포함되어야 한다. 나아가 기업의 주요 기능에 따라 업무, 책임, 권한 등을 체계적으로 구분하고 이를 담당할 인력을 선발, 배치하여야 한다.

⑦ 사업개시
이 단계에 이르게 되면 토지를 구매하고 공장건축을 시작하게 됨은 물론 설비를 구매하고 이를 배치하여 생산에 착수하게 된다. 또한 생산품의 광고와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하며 제품의 생산되면 재고를 관리하고 판매경로를 통해 판매를 한다. 이와 같은 여러 단계는 처음으로 자기사업을 시작하고자 하여 실제로 제품을 생산, 판매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간단히 추려 본 것이다.




2) 사업분야의 선정과 고려사항
창업을 실행하려는 이는 기존에 다니던 직장과 상관없이 처음부터 시작한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따라서, 막연한 구상이나 충동에 의해서 행동할 수는 없으며 실패하지 않기 위한 사전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한다. 샐러리맨 생활을 청산하고 독립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만일 창업을 하여 독립하게 되면 모든 것을 혼자서 책임져야 한다. 주위에서 보면 좋아 보이지만 자기가 직접 그 속에 들어가 보면 꼭 그렇지 만은 않다. 따라서, 직장을 그만두고 독립하려는 사람은 상당한 각오를 한 후 행동하여야 한다. 도중에 그만둘 바에는 처음부터 안 하는 것만 못할 수도 있으며 대개는 다시 돌아갈 수도 없다. 따라서, 자신의 창업준비가 부족하거나 적절치 못하다고 판단되면 창업자체를 유보하거나 창업시기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누구라도 창업에 부적격한 사람은 없다. 다만, 스스로에게 알맞은 창업 입종의 선택이 중요할 뿐이다. 예컨대, 사무직 사원이 퇴직을 앞서서 미리 특정 기술에 관련된 자격증을 획득해 두는 것은 매우바람직하다. 나아가 인맥이나 자금능력을 확충해 놓는 것도 미래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매우 가치있는 투자이다. 사업분야의 선정은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므로 충분히 검토한 다음 빠른 시기에 결정할 필요가 있다. 창업자가 업종선택을 할 때, 다음 항목을 고려하여 자신이 생각한 업종에 해당되는 것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가. 당신의 성격에 맞는 업종인가
나. 지금까지의 경험이나 지식을 살릴 수 있는 업종인가
다. 가족의 찬성과 협력을 얻을 수 있는 업종인가
라. 개인 시점에서 일정의 수익이 예상되는 업종인가, 장래성은 있는가
마. 고도의 기술이나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가, 만일 그렇다면 배울 방법은 있는가
바. 경험이 없는 사람이 개업하기에 위험한 업종은 아닌가
사. 면허․허가․등록․신고 등을 필요로 하는 업종은 아닌가, 법적 규제는 없는가,만일 그렇다면 조건을 충족 시킬 수 있는가
아. 개업에 어느 정도의 자금을 필요로 하는 업종인가, 그 조달은 가능한가
이러한 기준들 중에서 특히 중요한 몇 가지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창업의 필연성 확인과 창업가적 자질여부의 판단
창업희망자는 먼저 스스로의 성격적 특성 때문에, 현재 또는 장래 예측되는 신분상의 변화 때문에 창업을 반드시 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기존에 해 오던 일의 연장선에서 다른 직장을 구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와 더불어 파악할 주요한 사항은 자신이 창업가적 자질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가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일이다. 만일 앞장에서 언급한 창업가적 자질을 풍부하게 갖춘 창업가라면 비록 모험이 될지라도 창업을 시도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 반면 창업가적 자질이 높지못한 이라면 보다 신중한 준비와 철저한 자기분석을 통해서 가급적 자신에게 적합한 사업분야를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창업가적 자질의 정도는 사업분야의 선정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창업가에게 요구되는 개인적 ․ 행동적 특성이 강한 이라면 보다 혁신적이고 새로운 변화를 반영하는 업종도 괜찮을 것이다. 그렇지 못한 경우, 비교적 안정적인 업종을 선택하는 편이 낫다.

② 자신의 경험과 자격요건을 활용여부의 확인
최근과 같이 경기가 불투명할 때는 창업의 성공률이 가장 높은 것은 자신이 몇 년 동안 경험해 온 업종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이 경우, 어떻게 생산을 할 것이며, 어디에서 매입해서 어떻게 팔면 좋은가라는 사업의 방법에 대해 어느 정도 기초지식을 갖고 있는 상태이고 개업을 위해 필요한 준비방법 등도 곧 조사를 할 수 있으므로 자금만 있다면 개업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경험이 있는 업종이라도 자신이 경영자가 되어 직접 개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것은 어느 업종이나 마찬가지인데, 다른 업종이 쉽게 보이는 이유는 그 업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의 부족에 의한 경우가 많다. 다음으로 성공률이 높은 것은 경험 업종의 연장선상에 있는 업종을 선택하는 경우이다. 그러나 위와 같은 업종을 선택하지 않고 전혀 경험이 없는 업종으로 개업을 하려는 경우에는 그 업종에 대한 신중한 검토와 장사 요령을 연구하고 나서 행동을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자신의 인생목표, 경영철학 및 취향과의 대조
대부분 사람들에게 있어 창업은 스스로의 삶에 있어 추구하고자 하는 꿈을 실현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자신의 인생목표나 가치관과 너무 동떨어진 분야에서는 개인이 가진 능력을 극대화시킬 수 없고 창업성공을 이끌어 내기도 어렵다. 흔히들 창업업종과 관련하여 유망분야를 선호하지만 이는 상대적인 개념이라는 점을 받아들어야 한다.

④ 창업자의 자금조달 능력의 고려
통상 도 ․ 소매업이나 서비스업에 비해 제조업이 더 많은 자금을 필요로 한다. 또한 도 ․ 소매업의 경우에도 취급 상품이나 점포규모 등에 따라 사업 자금규모는 천차만별이다. 서비스업의 경우에도 서비스업의 종류와 유형에 따라서 큰 자본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도 ․ 소매업에 비해서 훨씬 많은 자금이 소요되는 경우도 흔히 있다. 따라서, 창업자의 자기 자본규모와 금융기관 차입을 위한 담보, 신용 및 인맥 등 자금조달 능력을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하되, 5억 이상의 자금조달이 가능한 경우는 제조업을, 1억원 내지 5억원 정도의 자금조달이 가능한 경우에는 소매점 또는 개인중심의 서비스업을 하는 식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사업분야별 고려사항
① 제조업 선정시 고려사항
제조업은 도 ․ 소매업에 비해서 풍부한 경험을 필요로 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제조업을 경영하고자 하는 창업 예비자는 최소한 제조업체에 직접 근무한 경험이 있거나 간접적으로 깊은 관계가 있는 경우에 선택하여야 한다. 보다 사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조업체에 근무하는 동안 생산, 관리, 판매의 3대 분야 중 적어도 2개 이상의 분야에서 직접 근무한 경험을 쌓아서 창업한다면 그만큼 성공 가능성은 높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경영환경상 종업원 구득난 등으로 제조업 경영이 어려운 현실을 고려하여 제조업 자체를 기피하는 창업 예비자가 있는가 하면, 사업을 할 바에야 생산적인 제조업을 경영해야 하겠다는 확고한 경영철학을 갖고 있는 창업 예비자도 있을 수 있다.

② 도소매업의 선정시 고려사항
도소매업은 흔히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에 비해 비전문가가 도전하기 쉬운 분야로 알려져 있다. 도소매업은 대개 중간 내지 최종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분야이므로 어느 업종 못지 않게 고도의 친밀성과 시장감각이 필요한 분야이다. 도소매업이라고 하더라도 사업하기 어려운 분야와 쉬운 분야의 구별이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도소매에서 주로 다루는 소비재는 취급하는 품목에 따라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편의품은 손님이 근처 가게에서 사는 식료품이나 일용 잡화 등이고, 선매품은 손님이 여러 가게에서 상품을 둘러본 후에 사는 가구나 의료품 등이며, 전문품은 취미에 따라 기호도가 높은 고급의류나 귀금속이 등이다.


이중 편의품점은 대개 착수하기가 쉽고, 선매품점은 경험이나 상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보자인 사람에게는 어렵다. 전문품은 상품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고 더군다나 자본금이 많이 들므로 신규 개업은 어렵다. 하지만 편의품이라도 정육이나 생선은 특수기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어렵고, 선매품이라도 문구, 꽃, 스포츠용품 등은 취급하기 쉬운 편이다.

③ 서비스업의 선정시 고려사항
서비스업은 창업자의능력 자체가 사업의 핵심 요소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제조업과는 또다른 적성과 자질을 필요로 한다. 서비스업을 영위하기 위해서 창업자 자신이 모든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격요건이나 능력을 갖출 필요는 없지만 최소한 사업분야의 전체 흐름에 대한 이해는 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이어야 한다. 서비스업 분야에서 새로 창업할 때 흔히 사업의 운영에 필요한 자격요건을 갖춘 이를 고용하고 스스로는 관리자 내지 경리의 역할에만 한정하고 있는 경우를 보는데 이는 그다지 바라직하지 못한 것이라고 여겨진다. 왜냐하면 창업자 자신이 업무에 정통하여 전체 흐름을 주도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향제시로 사업을 이끌어 가야만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④ 사업분야선정의 기타 고려사항
그 외에도 업종 선택에 있어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기상품이라고 해서 쉽게 덤벼들었다가는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번창하고 있는 업종에는 강력한 경쟁상태가 나타나는 것이 사업의 기본이다. 둘째, 신문이나 잡지광고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고수입이 확실한 아이디어 업종’이라는 말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실제로 해보면 고수입을 올리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깨닫게 되고 그것이 대개 과장이나 심지어 사기일 경우가 많다. 셋째, 너무 새로운 업종이나 채 검증되지 않은 업종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창업자는 흔히 남이 전혀 생각하지 못한 아이템이나 업종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넷째, 남의 성공아이디어를 참조하되 그대로 따라해서는 성공하기 힘들다. 창업에 성공한 이들은 나름의 비결이 있다. 하지만 밖에서 보아서는 그것을 제대로 알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이미 시대의 흐름에 뒤쳐지는 경우가 많다.

⑤ 사업분야 및 사업아이템 선정순서
업종 및 사업 아이템의 선정 순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 창업 희망 업종에 대한 정보수집
나. 체험자 또는 종사자의 면담
다. 후보 사업 아이템의 구체적 정보 수집
라. 후보 아이템에 대한 정밀분석, 검토
마. 사업 타당성 분석
바. 최적 업종 및 사업 아이템 선정

사실상 창업업종 내지 사업아이템의 선정은 창업과정 중에서 가장 어렵고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는 자신이 고려하는 사업 업종. 아이템에서의 성공가능성을 추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택업종에서의 성공가능성을 어느정도 추정할 수 있으면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인데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창업컨설팅을 받아 보거나 각종 가상 창업업종 선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실행한 결과를 참고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출처: 셀클럽 - http://sellclu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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