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정보 - 키워드 선정 공략방법
- 키워드 선정 공략방법 -
검색 엔진들은 특정 검색에서 어떤 페이지의 순위를 결정하는데 키워드의 수와 상대적인 중요도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강아지”를 검색한다고 할 때 "강아지분양센터"란 제목을 가지면서 "강아지"라는 단어를 수십번 포함하는 페이지는 리스트의 최상단 근처에 위치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에 "강아지”라는 단어를 한두번 포함하는 사이트의 랭킹은 다소 낮을 것입니다. "강아지"라는 단어를 포함하는 사이트는 거의 마지막 근처의 순위에 위치할 것이며, "강아지"라는 단어 조차 포함하지 않는 사이트는 검색 결과에 전혀 포함되지 않을 것이다.
모든 검색 엔진은 검색 결과들의 순위를 계산하기 위한 자신만의 공식을 갖고 있는데, 그것들은 비밀스런 바비큐 소스 제작 비법과 같이 아주 철저하게 보호됩니다. 이젠 검색결과가 그 많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돈이 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어떤 성인사이트가 98억을 벌여들었습니다. 단지 검색엔진 상위등록으로 말입니다. 기본 아이디어는 한 페이지가 특정 키워드를 많이 포함할수록 그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는 더 높은 랭킹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페이지 제목, 섹션 머리말 등 특정 부분에 나타나는 키워드에 대해서는 보다 높은 가중치가 부여됩니다.
이와 같이 잘 알려진 사실을 이용하여 많은 약삭빠른 이들은 그들의 페이지를 "sex", "free" 등과 같이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고 생각하는 어떤 단어든지 자신의 페이지에 수없이 반복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페이지가 많이 검색되도록 하였습니다. 보이지 않는 텍스트, HTML 태그 내에 숨겨진 키워드 등과 같이 책에 나와있는 모든 은밀한 트릭은 더 높은 랭킹을 위해 대단히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위에 설명했던 98억을 벌은 사람들은 과장광고로 실형을 받았습니다.
만일 모든 사람이 부적절한 키워드들을 과다하게 사용하려 한다면 검색 엔진들은 빠른 속도로 쓸모없게 될 것입니다. 조만간 당신이 무엇을 찾든지 간에 당신이 결과로 얻는 모든 것은 다단계 사이트 아니면 성인음란 사이트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검색 엔진들은 키워드로 가득 채운 페이지들과 거짓 키워드들로 뭉쳐진 페이지들에 대한 전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이 시스템을 악용하려 한다고 마음먹으면 당신의 사이트를 내쫓을 수 있으며, 또한 실제로 그렇게 할 것입니다. 결국 이런 결과는 검색엔진은 이런 이유로 돈을 내야만 상위로 등록되는 시스템으로 변환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모든 것의 핵심은 이중적입니다. 검색 엔진들에서 당신의 랭킹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페이지가 많은 수의 적절한 키워드들을 포함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포함하는 당신의 스스로 무덤을 파는 결과를 보지 않길 바랍니다.(검색 엔진들의 스팸화를 피하는 방법을 꼭 보길 바랍니다.)
첫번째 단계는 당신의 페이지들을 "검색 엔진 친화적"이 되도록 디자인하는 것이다. 이것은 키워드를 적당히 사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들을 혼란시킬 수 있는 특정 디자인 기법들, 예를 들어 프레임과 특정 타입의 동적 페이지 전송 등을 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레임은 검색스파이더가 찾지를 못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당신이 해야 할 것은 사람들이 당신의 것과 같은 사이트들을 찾으려 할 때 검색 엔진에 입력할 수 있는 모든 단어들을 생각하는 것이다. “강아지”등의 당신이 갖고 있지 않은 것을 찾는 이용자들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당신의 사이트 자체에 관련된 키워드들만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키워드들의 상당수 이상이 사이트 내의 텍스트에서 보여진다.
일단 당신이 키워드들의 리스트를 갖고 나면 일부 키워드들을 이용하여 사이트를 소개하는 문장을 잘 다듬어 내야 한다. 이것은 짧아야 하며(많은 검색 엔진들은 45단어 내로 제한합니다. 이 사이트가 제공하는 것을 요약한 단어들 이여야 만 합니다. 그리고 관련키워드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이트 소개문은 여러 곳에 사용해야 하므로 주의 깊게 다듬어야 합니다. 사이트를 여러 검색 엔진들에 등록 신청할 때 보통 소개문을 써야합니다. 이러한 소개문은 누군가 당신의 사이트를 검색 결과로 찾았을 때 그들에게 보여질 것이므로 사람들이 방문하고 싶게 만들도록 해야 합니다.(하지만 "안전한 기업"이나 "가장 저렴한 사이트"와 같은 마케팅 카피는 절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런경우 등록도 안되고 패널티를 받기 때문입니다.
TITLE 태그는 당신의 HTML 페이지의 HEAD 섹션에 나타난다. 웹 서퍼가 페이지를 볼 때, 브라우저의 상단 막대에 보이는 것이 바로 TITLE이다. 만일 누군가 그들의 브라우저 내의 "bookmark"(Netscape) 또는 "favorite" (MS Explorer)에서 당신의 사이트를 선택했다면, "bookmark" 또는 "favorite"의 이름으로 그 TITLE 이 보여질 것입니다.
또한 어떤 검색 엔진들은 TITLE 태그에 나타나는 키워드들에 대하여 보다 큰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당신의 TITLE 태그는 웹 사이트의 공식 이름으로 시작해야만 하며, 그 사이트에 대한 아주 간단한 기술을 포함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면, TITLE을 키워드들의 개념없는 리스트로 만들어 버리지 마세요. 그것은 치명적인 해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TITLE 태그에 "…의 웹 사이트 방문을 환영합니다"와 같이 쓸데없는 말로 허비하지 마세요.
사이트 향상에 중요한 HEAD 섹션에 나타나는 다른 두개의 태그들이 있는데, 바로 META DEscRIPTION 태그와 META KEYWORDS 태그입니다. 일부 검색 엔진들은 랭킹을 결정하는데 이러한 태그들을 사용합니다. META DEscRIPTION 태그에 대한 규칙들은 약간 다르다고 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TITLE 태그에서와 같으며, META KEYWORDS 태그는 기본적으로 키워드들의 리스트이다. 이 태그는 키워드들의 리스트를 포함하는데,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검색 엔진들이 특정 개수 이상을 인덱스하지 않는다고 믿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러한 키워드들이 모두 소문자여야 하고, 쉽표 혹은 공백 문자로 구분되어져야 한다는 사실에 동의합니다.
키워드를 포함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곳은 당신의 페이지 내의 본문 텍스트이다. 다시 말하지만 뒤죽박죽으로 작성하지 마셔야 합니다. 정형적이면서 읽기 쉬운 스타일로 작성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키워드들은 적어도 한두번은 언급되도록 해야 하고, 어떤 것들은 페이지 머리말이나 세부 머리말에 사용하는 것도 고려하도록 해야합니다
출처: 셀클럽 - http://sellclub.co.kr
다른곳에서 이용할시에는 꼭 출처를 같이 복사이용 바랍니다.
'마케팅노하우 > 웹검색최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색 엔진 상위 랭킹을 위한 5단계 (0) | 2011.05.06 |
---|---|
효과적인 검색엔진 광고로 매출 올리기 (0) | 2011.05.06 |
현재, 포털사이트 점유율 (0) | 2011.05.04 |
[로그분석] 자신의 사이트에 무료로 웹로그를 분석하십시요... (0) | 2011.05.04 |
웹 로그분석 포인트 10가지 (0) | 2011.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