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작노하우/아이템,사입배송

아이템 선정

by Woooon@ 2011. 4. 29.
728x90
반응형

아이템 선정
 시장 조사단계를 통해 어느 정도 인터넷 시장에 대한 개관을 이해했다면, 다음 단계는 어떠한 아이템으로 비지니스를 할 것인지를 정하는 단계이다. 대부분의 비지니스가 아이템 선정에 신중을 기하듯이 인터넷 비지니스도 마찬가지로 아이템 선정에는 주도 면밀한 분석이 요구된다.  
 
이제 인터넷 시장에는 “피자에서 항공기 부품”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종류의 아이템이 다 있다. 그러나 현재 인터넷에서 성공하고 있는 아이템은 주로 서적이나 CD, 컴퓨터, 소프트웨어, 꽃/선물, 공연 티켓/항공권, 주식거래, 경매 등이 대표적이다.    
 
아이템을 선정하기에 앞서 우선 인터넷에 적합한 아이템이란 무엇인가를 한번 생각해보아야 한다. 인터넷에서는 실제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볼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아이템의 선정이 요구된다. 아래에서는 인터넷에 적합한 아이템의 특성을 나열해본 것이다.  


 


정보중심적 제품
 
정보를 집약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제공하는 제품
[예] 서적, CD, 비디오, 주식, 보험, 자동차,전자제품 등
 

신뢰할 수 있는 제품
 
브랜드 네임을 가지고 있는 제품(품질에 대한 인정)
[예] 메이커 제품, 실물세계에서 인기있는 제품
 

컴퓨터 관련 제품
 
컴퓨터와 관련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예] PC,프린터, 모니터, 주변기기, 소프트웨어 등
 

디지탈화되는 제품
 
디지탈화가 가능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유통될 수 있는 제품
[예] 음악/비디오 파일, 전자출판, 인터넷 방송 등
 

만기가 있는 제품
 
시간적으로 제한이 되는 제품
[예] 항공권, 예약티켓, 호텔숙박, 렌트카 등


 

 


 
♣ 아이템 선정을 위한 제언 ♣
 
☞ 현재 인터넷에 없는 "새로운 아이템"이란 없다 
 
당신이 선택한 아이템이 인터넷에서 존재하는지를 한번 검색해보라. 만일 그것이 없다면 당신은 매우 독창적인 아이템을 잡은 것이거나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이미 검토해서 전혀 시장성이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경우는 특정 아이템에 대해 수십페이지의 검색결과가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서 당신은 전혀 실망할 필요가 없다. 인터넷이라는 공간은 어차피 많은 사람들이 돈이 될만한 것이라면 가차없이 만들어 놓았기 때문이다. 보다 중요한 것은 그 아이템의 발전 가능성이다. 
 
 
☞ 당신이 잘 알고 있는 것을 선택하라
 
아이템을 선정할 때 가장 범하기 쉬운 실수중의 하나가 남들이 한다고 해서 인기있다고 해서 선택하는 경우이다. 그러나 인터넷에서는 이게 잘 통하지 않는다. 당신이 잘 모르고 남에게 시켜서 하는 비지니스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왜냐하면 몇 명의 고객이 아닌 수많은 불특정 다수들로부터 항상 평가받기 때문이다. 인터넷에서 성공한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성은 자신의 아이템에 대해 상당히 잘 알면서 풍부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 정보의 흐름을 장악할 수 있는 아이템을 골라라
 
인터넷 비지니스의 핵심은 정보의 흐름을 장악하는 것이다. 아마존과 같은 인터넷 서점은 서적 한 권을 팔기 위해 책의 목차, 전문가의 서평, 독자들의 평가, 판매 순위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이것이 바로 책과 고객사이에 있는 정보의 흐름을 장악하여 성공한 성과이다.  
   
당신이 와인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당신은 매우 우수한 인터넷 와인 상점을 열 수 있다. 어떤 음식을 먹을 때 어떠한 와인을 마셔야 하는지, 어떻게 좋은 와인을 고르는지, 와인을 어떤 잔에 따라 마셔야 하는지, 와인을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 등의 정보와 함께 와인을 판매한다면 고객은 다양한 정보를 이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와인을 구매하게 될 것이다. 우수한 웹사이트로 수십개의 상을 수상한 경력을 가지고 있는 Virtual Vineyards를 한번 방문해보라. 이곳은 마치 상점이 아니라 포도주에 대한 모든 정보를 집대성해 놓은 정보사이트와 같은 느낌을 받는다. 풍부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이 포도주를 구매할 때 친절한 가이드를 제공해준다.
 
☞ 아이템은 중요하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비지니스를 하느냐이다
 
인터넷에서 아이템의 선정은 물론 중요하다. 서적이나 CD,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과 같이 인터넷에 적합한 제품들은 있다. 이때 한가지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 서적이라는 아이템을 잘 골라서 아마존이 성공을 한 것은 아니다. 아마존의 성공은 인터넷이라는 도구를 비지니스에 매우 훌륭하게 활용하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초창기의 인터넷 시장에서는 어떠한 아이템을 선정하느냐가 매우 중요했지만 이제는 그 아이템으로 어떻게 비지니스를 할 것이냐가 더 중요하다. 어느 정도 성장한 현재의 시장에서는 무엇을 할 것이냐 보다는 "어떻게 할 것이냐"가 더 중요한 인터넷 비지니스의 성공요소이다.

 

 

출처: 셀클럽 - http://sellclub.co.kr
다른곳에서 이용할시에는 꼭 출처를 같이 복사이용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home top bott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