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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노하우/무역,소싱노하우

인터넷을 활용한 무역 마케팅

by Woooon@ 2011.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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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활용한 무역 마케팅


인터넷을 활용한 무역 마케팅 : 출처는 웹지기도 모릅니다, 제가 이제까지 모아 웹상에서 발췌하여 모아오던 것들 중 괜찮은 자료들 위주로 올립니다. 혹시 저작권자가 보시더라도 이해 바랍니다.

 

인터넷을 활용한 무역 마케팅은 인터넷이 갖고 있는 장점을 통해 기업을 알리고, 제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홍보․광고하는데 사용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자신의 사이트와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4가지의 기본적 방법이 제시될 수 있습니다.


1) 무역알선사이트에 자사의 제품정보를 포함하여 Offer Posting ( Offer to sell 항목에 등록 ) Directory에 게재 ( Biz Opportunity , Add URL 같은 항목에 등록)


2) 무역뉴스그룹 / 메일링 리스트에 제공하는 제품 or 서비스(사이트 특성) 에 관한 내용을 게재


3) 타겟 마케팅 Offer to Buy를 검색 => 관련된 Buyer List 확보 =>Circular E-mail발송


4) 검색엔진에 자사의 홈페이지 또는 카다로그를 등록


이와 더불어, 최근 그 활용도가 더욱 커지고 있는 KOTRA, 무역협회, 중진공과 같은 공공기관과 종합상사, 인터넷 벤처기업이 운영하는 인터넷 무역 서비스 사이트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인터넷 무역 마케팅을 포함한 다양한 무역관련 정보 및 기술을 Total Service로 제공하고 있으므로 적극 참조하시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위의 내용을 좀더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면,


1. 거래알선 Site(무역알선사이트 ; trade marketplace) 에 등록


Internet무역에 있어서 가장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은 인터넷을 통한 거래알선 부분이며, 기존방식에 비해 비용절감, 시간절감, 효과적인 기업이미지 구축, 그리고 중소기업의 국제화 수단으로 작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무역관련 사이트에서는 거래알선을 위해 자신의 Web

Site를 등록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대부분 등록하고자 하는 자신의 제품이나 거래정보를 스스로 등록하거나 E-mail을 보내서 등록요청을 하면 등록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수많은 Web Site중에서 어느 사이트에 올려야 할 것인가는 쉬운 일이 아니며 자신이 원하는 시장에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국가별, 서비스종류별로 Web Site의 특성을 알아야 합니다.


2. News Group과 Mailing List의 활용


News Group이란 공통의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원하는 내용을 게시하고 토론하는 일종의 게시판입니다. 이런 특성을 살려 Internet무역에서는 News Group 중 Business 또는 수출입 관련 Group에 자사의 기술과 상품을 소개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News Group은 실시간으로 Target Market을 대상으로 직접 Marketing을 할 수 있고 정보의 전파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Internet무역에서 유용한 수단으로 그 활용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Mailing List란 E-mail을 통하여 공통된 주제에 대하여 가입회원들이 상호 토론과 정보를 주고받는 서비스이며, 이를 이용하기 위하여서는 가입절차를 거쳐야 되는데 가입은 의외로 간단하여 가입 E-mail을 보내는 것으로 끝납니다.

일단 가입하고 나면 그에 관한 내용을 E-mail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동시에 자신이 글을 게재하여 토론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MailingList 제공사이트 : www.gbot.net에서 좌측 메뉴 중 mailinglist 선택 후 가입 )


※ News Group의 활용 Tip


가. News Group은 특정 주제별로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마케팅에 있어서 표적집단에의 접근이 용이합니다. 글을 올릴 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정보와 함께 관심 있는 사람은 자신의 Homepage나 E-mail로 답변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나 . Homepage에 들어오거나 E-mail로 Reply한 고객으로부터 는 고객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고 관심 있는 고객에게는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고객으로 끌어들입니다.


다 . Internet News Group은 수만 개의 Group이 있지만 그 중에서 무역에 관련된 News Group은 수백 개정도 이며, 대표적인 News Group으로는'alt.business.import-export'와 'biz.marketplace.international'등이 있습니다.


3. 타겟마케팅


타겟마케팅은 인터넷을 활용한 E-mail의 활용을 통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최근 IT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이제는 고객 관리를 위한 좋은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E-mail을 통한 타겟마케팅을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잠재고객의 리스트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무역사이트의 이용자리스트를 통해 확보하거나, 이러한 리스트를 DB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4. Web Promotion


자사가 취급하는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기 위해서는 제일 첫 단계가 자신의 Site를 통해 제품과 회사를 전세계로 알리는 작업이 Web Promotion입니다. 홍보를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서 방문객 수가 달라지며, 또 많은 방문객이 있어야 그 중에서 자신의 고객을 발굴해 낼 수가 있습니다. 인터넷 무역 서비스 회사중에는 로봇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10~100여개의 대표적인 검색엔진과 무역사이트에 자동으로 등록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기존의 오프라인 마케팅에서 행해지는 내용들을 인터넷이란 매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대안이 나올 수 있음을 명심하십시요

출처: 셀클럽 - http://sellclub.co.kr
다른곳에서 이용할시에는 꼭 출처를 같이 복사이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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