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MOT
ZMOT는 인터넷의 보급으로 소비자는 상점에 가기 전에 어떤 제품을 구입할지
구매 결정을 내리게 될 때의 멘탈을 의미합니다 .
ZMOT는 P & G 사가 제창 한 FMOT 라는 멘탈 모델을에서 태어났습니다.
다음 그림은 ZMOT 의 개념을 나타낸 것입니다.
ZMOT은 FMOT 보다 더 전에 일어나는 소비자의 의사 결정의 순간 입니다.
ZMOT 가 주목 받고있는 이유
ZMOT 가 주목 받고있는 이유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 구입을 고려할 때 인터넷을 이용하게 된 때문입니다.
2011 년 Google과 Ipsos의 공동 시장 조사에서 미국의 소비자 패턴이 밝혔씁니다.
또한 2009 년 Google 검색의 83%는 광고를 통해 본 상품을 온라인으로 검색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2. 인터넷을 통해 부담없이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 것을 시작으로 기존 가전이나 자동차, 부동산 등 고액 상품의 구입을 고려하는 경우에만 이루어지고 있었던것은 더 많고 다양한 제품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THE WALL STREET JOURNAL 에서는 "소비자의 1/5 이상이 식료품과 음료에 대해 약 1/3의 사람들이 애완 동물 용품에 대해 39 %의 사람들이 아기 용품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ZMOT 의 의사 결정시 다음과 같은 소스가 참조됩니다.
검색 엔진에서 검색
친구나 가족과의 대화
온라인에서 상품 비교
브랜드와 생산자의 웹사이트
온라인 리뷰 및 추천
소매점의 웹사이트
온라인 기사와 댓글, 코멘트
브랜드 SNS 계정
ZMOT 의 개념을 살린 온라인마케팅
인터넷의 보급으로 소비자가 얻는 정보는 매우 많다 채널도 다양화 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제품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의 ZMOT 에 접근하려면 기존의 SEO 와 SMO 외에도 트리플 미디어와 공유 미디어 (업체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미디어) 를 통해 소비자 관점에서 정보 발신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때 의식해야 할 점은 다음 3 가지입니다.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콘텐츠가 있는가
진정으로 소비자가 요구하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ZMOT 시에 도움이되지 않습니다.
소비자에게 상품의 정보 교환을 고무시키는 있는가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정보를 발신하는 소셜 미디어를 통한 소비자에 의한 정보 발신이 중요합니다.
스마트 폰의 편의성
ZMOT 에서 스마트 폰의 중요성은 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폰에서도보기 쉬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소비자의 ZMOT 에 적극적으로 접근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노하우 > 마케팅용어_종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PDCA 사이클 주기 (계획, 실행, 확인, 실행) (0) | 2021.02.18 |
---|---|
콘텐츠 관리 시스템 CMS 의 대표 워드프레스란? (0) | 2021.02.01 |
버즈마케팅(Buzz Marketing)이란? 성공하는 방법 (0) | 2021.01.31 |
BTS 방탄소년단? 버그추적시스템? 마케팅 용어 뜻 모음 (0) | 2021.01.30 |
요즘 많이 말하는 어뷰징이란? (0) | 2011.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