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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노하우/마케팅전략

쇼핑몰 마케팅 팁

by Woooon@ 2011.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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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마케팅 팁

1. 시장조사 및 경쟁사 조사

운영이 잘되어 반드시 참고해야 하는 쇼핑몰이나 동일한 품목을 취급하는 쇼핑몰들은 모두 철저히 조사해야 합니다. 경쟁 또는 참고 쇼핑몰들은 모두 회원가입을 해보고 가능하다면 상품을 직접 구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체계적으로 목록을 작성하여 운영전략을 분석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2. 가격정책

취급하고자 하는 상품군의 오프라인 가격과 온라인에서의 가격대 형성을 파악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카테고리별로 몇가지의 상품은 원가이하로 책정하여 어느 쇼핑몰 보다 가장 싼 가격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을 일일이 대면하면서 가격에 대한 협상이 불가하다는 점을 명심하여 일부 전략상품을 파격적인 가격으로 제시하는 과감성이 필요합니다.

... 3. 게시판 운영

인터넷 사이트의 활성도는 게시판으로 측정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게시물의 수와 조회수가 보장되고 대부분 우호적인 게시물로 채워진다면 방문한 고객에게 이보다 더 좋은 인상을 줄 수는 없을 것입니다. 특히 쇼핑몰 오픈의 초기에 게시물이 확보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어야 할 것입니다.

... 4. 이메일 마케팅

회원이 확보되기 시작한다면 정기적인 메일링을 통하여 단골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신규상품의 입하나 안부메일을 정기적으로 발송하여 한번 방문한 쇼핑몰이 잊혀지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메일을 발송할 때에는 메일의 제목과 메일내용의 상단부 테마를 세심하게 작성하여 메일 오픈확률과 반응률이 높아질 수 있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 5. 배송정책

최소 2-3일의 배송기간이 소요되는 쇼핑몰의 단점은 대형 종합몰이나 고도몰과 같은 전문몰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은 정성어린 상품의 포장이나 배송완료의 관심도가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포장속에 관리자가 적어보내는 별도의 상품설명이나 사용시 주의사항등을 첨가한다면 평생 고객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 6. 제휴정책

초기 쇼핑몰 홍보를 위하여 커뮤니티 사이트등과 제휴를 맺을 수도 있습니다. 이미 회원을 확보한 사이트와 제휴를 통하여 상품을 염가로 공급한다거나 경품을 제공하는 형태로 타 사이트 회원을 대상으로 공동 마케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배너를 서로 무상으로 교환할 수도 있으며 커뮤니티 사이트에 입점을 하여 홍보를 극대화 할 수도 있습니다.

... 7. 경매 참여

옥션(www.auction.co.kr)과 같은 경매 사이트에 상품을 등록하고 부가적으로 쇼핑몰을 홍보하는 전략도 주요하게 작용합니다. 대부분의 경매 사이트는 낙찰시 일정 수수료를 지급하는 형태이므로 많은 상품이 경매에 참여한다면 별도의 마케팅 비용없이 쇼핑몰의 초기 홍보가 가능합니다.

... 8. 검색엔진 마케팅시 알아야 할 것

‘***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 사이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는 문구를 홈페이지의 제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식상한 제목으로는 방문자에게 사이트와 관련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검색로봇에게 아무런 메시지도 전달하지 못합니다. 키워드를 적절히 구사하면서도 효과적인 제목을 정해야 검색엔진 상위등록에 유리하다는 사실을 절대로 잊으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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